• 여가ㆍ문화생활
  • 농촌생활소식

  • 조회수 1,001
  • 좋아요 3
  • 2019-10-21

내가 키우는 식물에

병이 생기면 어떡하지?

 

 

 

식물을 키우기 전에 걱정부터 앞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식물병 종류도 많고, 인터넷에 있는 방대한 지식에 압도되는 느낌이 들 정도니깐요. 하지만! 이 병이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근본적인 원인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물병의 의미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물병이 뭔가요?

 

 

역병에 감염된 감자 잎 (사진 = 2018 SNS 기자 '신현지')

 

 

사람이 아프듯 식물도 아플 수 있습니다. 바로 식물병에 걸린 것인데요. 아픈 식물은 정상적으로 자라는 데 어려움이 있어, 결과적으로 과수 등 생산물을 수확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 식물은 왜 병에 걸릴까요? 식물이 병에 걸리는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생물적 원인, 비생물적 원인인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비생물적 원인으로 발생한 식물병





 

비생물적 원인으로는 온도, 습도, , 토양, 대기오염, 영양분 결핍 등이 있습니다. 이중 대기오염은 식물 잎의 표면을 손상시켜 수분 결핍을 일으키고, 토양을 산성화시켜 뿌리 생장을 억제해 수분 흡수를 어렵게 합니다. 이렇듯 식물은 식물의 식생에 맞지 않는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식물병에 걸리게 됩니다.

 

 

3. 생물적 원인으로 발생한 식물병

 

 

 

 

생물적 원인으로는 *균류(진류), 원핵생물(세균), 기생식물, 바이러스, 해충 등이 있습니다. 말이 어렵게 느껴지니 구체적인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 균류 - 곰팡이, 버섯 등

 

 

생물적 원인으로 발생한 식물병

곰팡이균이 병을 일으키는 '파나마병'

 

 

 

1950년대 전에 먹던 바나나와 현재 우리가 먹는 바나나의 품종이 다르다는 걸 아시나요? 1950년 전에는 그로 미셀 품종을 먹었지만, 현재 이 품종은 멸종되고 말았습니다.

 

, 맞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병원균에 의한 멸종이었습니다. 파나마 지역에 국한됐던 곰팡이균이 세계에 퍼지면서 바나나 재배 지역이 황폐화되었고 1960년대에 그로 미셀 품종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생물적 원인으로 발생한 식물병

식물의 양분을 빨아먹는 '기생식물'

 

식물은 기본적으로 광합성을 해서 스스로 양분을 얻습니다. 하지만 기생식물은 광합성을 하거나 하지 않으면서도 숙주식물에 기생하며 양분을 '쪽쪽-!' 빨아먹습니다.

 

불가피하게 기생식물에 몸을 내어준 숙주식물은 필요한 양분을 뺏기기 때문에 성장의 힘을 잃게 됩니다. 병이 드는 것이죠. 우리나라에는 겨우살이과와 메꽃과가 대표적인 기생식물로 존재합니다.

 

 

생물적 원인으로 발생한 식물병

  세균이 병을 일으키는 '과수화상병'

 


과수화상병 피해를 입은 과실

 

과수화상병은 '세균'이 병의 원인이 되는 식물병입니다. *에르위니아 아밀로보라(Erwinia amylovara)에 의해 감염되는 이 병은 사과, 배 및 장미과에 속한 일부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세균성 병해인데요. 식물이 이 병에 걸리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보여서 불마름병이라 불립니다.

 

* 에르위니아 아밀로보라(Erwinia amylovara)

화상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균

 

 

확산 속도가 빠르고 정확한 예방법이 없어서, 병이 발생했을 시 감염된 식물을 뿌리째 뽑아 조각내고 땅에 묻는데, 이러한 방제 형태가 구제역과 유사해 식물계의 구제역으로 불린다고도 합니다.

 

 

(과수화상병 피해 최소화는? ○○뿐입니다.

 

보러 가기 https://bit.ly/30CFgTg)

 

 

! 정리해 보겠습니다! 식물병의 원인은 생물적, 비생물적 원인. 2가지로 나눠진다. 그리고 발생 원인에 맞게 치료해줘야 한다! 당장은 식물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이렇게 큰 분류로 하나씩 알아가다 보면 저도 식물 박사가 될 수 있겠죠!?:D

 

 

* 본 정보는 농촌진흥청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